현직 검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폭로, 권성동 외압 의혹

김남권 | 기사입력 2018/02/05 [14:27]

현직 검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폭로, 권성동 외압 의혹

김남권 | 입력 : 2018/02/05 [14:27]
▲ 권성동 법사위원장     ©페이스북 캡춰

 

현직 검사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와 관련해 검찰 상부는 물론 당시 상관이었던 최종원 전 춘천지검장의 외압 때문에 종결됐다고 폭로했다.

현직 검사의 폭로인 만큼 이에 대한 진상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39, 사법연수원 41기)는 지난 4일 MBC <뉴스데스크>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 수사사건을 인계 받은 지 두 달 만인 지난해 4월, 당시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사건 종결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총장 만난 후 불구속 지시"... 현직 검사 폭로

안 검사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나고 온 뒤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에 대해 "불구속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안미현 검사는 "최 지검장이 구속 혹은 불구속 모두 열려 있는 내용의 사건 처리 예정 보고서를 들고 김수남 당시 검찰총장을 만나고 온 다음날 (최 전 사장을) 불구속하는 걸로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실제 검찰은 당시 최 전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사건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수사가 부실하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자, 문무일 검찰총장 취임 후인 지난해 9월에야 전면 재수사에 착수해 지난해 12월 최 전 사장을 구속했다.

안 검사는 또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모 고검장, 최흥집 전 사장 측근 사이에 많은 연락이 오가는 등 수사 개입 의심 정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안 검사는 "당시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해당 고검장과 권 의원이 개입된 것이 아닌가를 의심하게 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안 검사는 "상관으로부터 '권 의원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듣고, (지난 수사에서) '권 의원과 염 의원, 그리고 고검장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 달라'는 압력도 상당히 지속적으로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당시 김 전 총장은 춘천지검에서 수사상황을 종합해 불구속 수사 의견을 개진함에 따라 불구속하라고 지시했다"며 "안 검사 전에 수사를 담당했던 검사도 불구속으로 처리하겠다고 대검에 보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번 폭로에 대해 권 의원은 "최흥집 전 사장이 전화가 왔던 것은 사실이지만 당시 봐주고 말고 할께 없었다"고 외압 사실을 부인했다.


현재 자유한국당 강릉시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의원은 지난해 5월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뒤, 지난해 말 최명희 강릉시장이 맡고 있던 당협위원장 자리를 넘겨받았다.

권 의원은 이번 안 검사의 폭로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에 이어 수사외압 의혹까지 받게 돼 곤혼스런 입장이 됐다.


'493명 부정청탁' 강원랜드, 최흥집 전 사장만 구속

강원랜드는 지난 2016년 2월 자체 감사 결과 최흥집 전 사장 재임기간인 2012~2013년에 채용한 518명 중 493명이 부정청탁 입사자라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그러나 춘천지검은 지난해 4월 최 전 사장과 권아무개 인사팀장 등 2명만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채 수사를 마무리했다.

그러자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이 일었고, 검찰은 문무일 총장이 취임한 뒤인 지난해 9월에야 전면 재수사에 착수해 같은해 12월에야 최 전 사장을 구속했다.

하지만 사건은 여전히 지지부진했다. 자신의 전 보좌관에 의해 채용 청탁 명단까지 공개된 염동렬 자유한국당 의원은 재수사 시작 4개월이 지난 지난달 27일에서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으며 같은당 권성동 의원 역시 조사받지 않았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ㅉㅉ 18/02/05 [20:45] 수정 삭제
  큰일이네요 평소 마음을 잘쓰시지..남의것을 억지로뺏더니..ㅉ
 
추천하기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성동, 강릉,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기사목록
광고
강릉시 아동학대 예방 시민 인식개선 캠페인

광고
정치/행정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