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장 여론조사 발표,한국당 "어쩌다 이 지경까지"

자유한국당 관계자들 '실망'과 '우려' 표하면서도 역전 가능성 비춰

김남권 | 기사입력 2018/05/17 [18:06]

강릉시장 여론조사 발표,한국당 "어쩌다 이 지경까지"

자유한국당 관계자들 '실망'과 '우려' 표하면서도 역전 가능성 비춰

김남권 | 입력 : 2018/05/17 [18:06]

 

▲ 강릉시장 후보,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최욱철, 자유한국당 김한근, 무소속 김중남, 무소속 최재규     © 김남권

 

 

6.13지방선거 강릉시장 선거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욱철 후보가 자유한국당 김한근 후보를 큰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실망스런 것은 사실이지만, 무응답 층이 5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역전 충분히 가능"

무소속 최재규 후보 "지금 여론조사에 큰 의미 두지 않는다. 보수 통합 논의는 시기상조"

무소속 김중남 후보 "진보 후보가 앞서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무응답 층 지지 받을 것"


지난 16일 G1 강원민방이 칸타코리아(칸타 퍼블릭)에 의뢰해 조사한 강릉시장 후보 여론조사 발표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욱철 후보가 30.2%로 자유한국당 김한근 후보 14.8%에 비해 15.4%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소속 최재규, 김중남 후보는 각각 한 자릿수를 얻은 것에 그쳤다.

이번 조사에서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46%로 자유한국당 18.9%로 두배 이상 격차가 벌어졌다.

6.13지방선거 강릉시장 예비후보 등록 후 처음 발표된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지율이 나온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 지지자들과 캠프 관계자들은 당혹스러움과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지난 2014년 강릉시장 선거에 비해 정 반대의 상황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인정하기 어렵다'고 하면서도,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마다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절반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어쩌다 이 지경이 됐나?"고 안타까움을 표시하며, "이런 분위기가 이어지면 기초 광역 의회도 모두 물갈이 될지 모른다"며 반 보수 분위기 확산을 우려하기도 했다.

그는 또 "사실 이게 다 당 대표의 막 말 때문이다"며 "잘한 것은 잘했다고 하고 보수적 시각에서 부족한 것을 지적해야하는데...너무 말을 막하기 때문에 보수 집결도 안되는 것"이라며 홍 대표의 화법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무 응답층이 40%정도 되기 때문에 아직 늦은 것은 아니다"며 역전 가능성을 언급하며 "결국 보수 후보 간에 힘을 합쳐야 하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그러나 최재규 후보는 17일 전화 통화에서 "지금은 보수 통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가 아니다"며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여론조사를 보면 무응답 층이 50%가까이 되기 때문에 지금의 여론조사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보수층 분열이 심했기 때문이라고 분석 하는 측면도 있지만,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발표되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결국 보수 진영이 국민의 지지를 크게 받지 못하고 있는 전국적인 분위기 영향 때문이라는 분석도 우세하다.

한 정가 관계자는 이런 현상에 대해 "현재 선거는 인물선거보다는 분위기 선거 같다. 마치 예전에 자유한국당이 이 곳에서 공천만 되면 당선되던 그 현상이 거꾸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를 G1강원민방이 칸타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각 지역별로 만 19세 이상 남년 5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로 진행됐으며, 피조사자 선정은 비례에 따른 할당추출로, 평균 응답률은 16.8% 가중치는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 부여 방식이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4%포인트다.

여론조사 질문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18/05/21 [17:25] 수정 삭제  
  음...
시민 18/05/21 [19:50] 수정 삭제  
  열심히 하면 뒤집힌다
해석 18/05/21 [20:37] 수정 삭제  
  인물로보면 최재규가 낫다. 최욱철 부적절
재해석 18/05/21 [22:48] 수정 삭제  
  눈이삐지않은한 김한근이 제일개끗하고 낫다.
지저분한사람들보단 깨끗한 김한근이 지지한다.
50보 100보인자들이 도토리 키재기하면 뭐하나?
청렴한 김한근후보를 밀어주자.
사진순서 18/05/21 [22:50] 수정 삭제  
  현재 지지도 순번돼로 사진을 열거하였군요.
좌로부터 1 2 3 4, 
4번째가 1번이되긴 죽었다깨어나도 힘들겠죠?
내가볼땐 18/05/21 [23:06] 수정 삭제  
  최재규가 1등 할꺼같다  최욱철이는 민주당 자체 지지를 받지못해 지금 미치고 있다.
김한근 18/05/22 [00:14] 수정 삭제  
  만 안되면된다 인성이 아닌거같다
재규 18/05/22 [10:46] 수정 삭제  
  한국당 인기없는 바람에 인물 됨됨이가 쏙 빠졌는데요. 당 말고 정말 사람을보고 찍어야 합니다  지금 후보들중 선관위 홈페이지나 여기 싸이트 후보등록정보를 보면 과거 행적이 보입니다  강릉시장이 되면 강릉시를 사익에 활용할 만한 후보가 있다면 분명히 걸러야합니다.

인간성을 보고 과거를 살펴봅시다.  쓰레기는 바뀌지 않습니다 꼬옥 과거를 보시고 인물을 보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최재규 강릉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열어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