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강릉시 교통행정 안내

김남권 | 기사입력 2013/02/07 [07:48]

2013년 강릉시 교통행정 안내

김남권 | 입력 : 2013/02/07 [07:48]
" 질 높은 대중교통 문화 정착 도모"

 강릉시는 지난 2011년부터 연차사업으로 연 2대의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 및 서비스 향상, 이동편의 증진에 힘써 온 데 이어 올해도 2대의 저상버스를 확충하고, 주요 시책사업으로 택시 총량제 추진, 시내버스 운행 서비스 강화, 장애인 콜택시 도입, 버스승강장 확충 및 여객터미널 시설개선 등을 통해 질 높은 대중교통(택시 등)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다.
 
질 높은 대중교통 문화 정착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 및 서비스 향상,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저상버스 2대를 확충, 총 12대의 저상버스를 운행한다.
 
건전한 택시산업 육성을 위해 적정 운행대수를 초과하는 택시를 감차하는 택시 총량제를 추진하는 한편, 감차비율에 따라 2009년 이후 중단된 개인택시 신규면허 전환사업 병행추진으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의 사기 진작에 나선다. 강릉시는 올해부터 3년간 매년 50대씩 총 150대의 택시를 감차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운행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하여 비수익노선 및 벽지노선과 교통카드 할인 및 무료 환승 보조금을 지원한다. 3월부터 3개 노선(원마트→문성고, 성덕초→문성고, 한전앞→문성고)의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시내버스에 행선지LED 및 BIT(버스도착시간 정보단말기) 설치해 시민들의 편의를 돕게 된다.
 
콜택시 서비스개선을 위하여 통신콜 운영비 지원, 훼손된 택시 브랜드라인 교체, 등교 콜택시를 운영한다. 또한 교통약자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인 콜택시 도입 운영 및 관련조례 제정하고 연말까지 장애인 콜택시 4대를 구입하여 위탁 운영한다.
 
시설 개선사업
올 3월부터 노후, 훼손, 다중이용지역 16개소를 우선 선정해 도시형 디자인(방풍형) 버스승강장을 확충하고, 관동대 정문 앞에도 복합승강장을 설치한다. 1995년에 설치돼 1일 60대의 차량과 220여명의 여객이 이용하는 주문진 시외버스터미널 내ㆍ외부 시설 및 화장실 환경개선사업도 추진된다.
 
도심지 교통 혼잡지역에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 2대를 추가 설치하고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는 등 불법주정차 단속을 강화한다. 이로써 관내에는 총 34대의 무인단속카메라가 설치돼 민원발생을 최소화하고, 효율적 교통관리로 도심지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활한 교통소통 및 교통사고 예방하기 위하여 7개 사업 19개소에 10억3천5백만원 들여 차선도색, 횡단보도 조명등 설치, 음향신호기 설치, 신호등ㆍ경보등 설치, 노후제어기 교체, 신호등 및 신호 연동화 보수등을 통해 보행자 및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 원활한 교통소통 및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을 줄 방침이다.
 
기타 사업
사업용자동차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장착 의무화에 따라 3,075대(버스 571, 택시 1,396, 화물 935, 기타 173)의 사업용자동차에 3억8백만원의 예산을 들여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장착을 지원한다.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는 해당 운전자의 운전성향 분석을 통하여 맞춤형 안전운전 교육가능, 사업용자동차 운수종사자의 운전습관 교정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교통사고 발생 시 정밀한 운행 데이터 산출 및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018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 대중교통 운수종사자의 친절서비스 마인드 함양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시내버스 및 택시(법인,개인)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역(逆)마일리지제를 운영한다. 벌점카드 기록관리 및 위반업체 역마일리지제 적용한다. 운수종사자의 법규위반 행위로 과징금 및 과태료가 부과되거나 교통불편신고센터 민원(전화, 인터넷) 접수 시 운송사업자별 벌점카드에 기록ㆍ관리하고, 법규위반 사업자에게 옐로우 카드를 송부하여 운송사업자 재정지원금 패널티(벌점 1점당 보조금 버스 5만원/택시 1천원 삭감) 적용한다.
 
이밖에도 계속사업으로 사업용자동차 유류 보조금 지원,모범운수종사자 해외연수, 대중교통(버스, 택시) 운수종사자 친절교육,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교통신호등 설치 및 유지관리, 녹색 교통시설 확충, 무인단속카메라 성능개선사업과 함께 신규사업으로 견인차량 구입(노후차량 교체)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공 강릉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제22대 총선 /강릉] 민주당 김중남 후보 선대위 출범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