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대 강릉시의회, 의장 이용기, 부의장 조영돈 유력

김남권 | 기사입력 2014/06/24 [23:42]

제10대 강릉시의회, 의장 이용기, 부의장 조영돈 유력

김남권 | 입력 : 2014/06/24 [23:42]
내달 2일 시의원들의 투표로 구성될 강릉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구성에 대해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정가 주변의 관측과 전 현직 의원들의 인터뷰를 토대로 예상되는 의장단 명단을 작성했다.  
 
제10대 강릉시의회 의장단에는 시의장 이용기 의원(새누리 4선), 부의장 조영돈 의원(새누리 3선), 내무복지 위원장 최선근 의원(새누리 3선), 산업건설위원장 강희문(새누리 2선), 의회운영위원장 김남형(무소속 2선)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가장 많았다.
 
이용기 의원은 단독 후보로 시의장 자리를 일찌감치 확정했다. 하지만 당초 부의장 자리를 놓고 3선인 최선근 의원과 조영돈 의원이 서로 경쟁 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정가의 평가는 달랐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권성동 의원의 신임(?)을 받고있는 조영돈 의원이 결국 부의장에 낙점 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 근거로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조영된 의원은 새누리당 후보들이 선호하는 '1-가'를 배정 받았으며, 최선근 의원은 '1-다'를 받았는데, 선거에서 어떤 기호를 배정 받느냐를 보면 이른바 권심(?)을 알 수 있다는 것. 

전 현직 의원들과 정가 소식통에 따르면 의장단 구성에서 권성동 의원의 입김이 절대적이라는 것이 중론이며 선거 당시 후보들 사이에서 기호 배정 기준이 무엇인지를 놓고, 충성도를 보고 배정한 것 아니냐며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조영돈 의원이 후반기 의장에 뜻이 있는 경우 부의장 직은 최선근 의원에게 돌아 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통상적으로 전반기 부의장이 후반기 의장으로 가지는 않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시의장 이용기 + 부의장 조영돈 방식으로 조합이 될 경우 이용기 의원이 전반기와 후반기 의장을 모두 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강희문 의원은 징검다리 재선으로 지난 8대 의회에서 산업건설위원을 두 번이나 했던 경력이 있어, 다선 야당 의원들에 대한 장악력 등을 고려해 의정 경험이 있는 산업건설위원장에 배치 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같은 3선 의원으로 조영돈 의원과 함께 부의장 후보군에 거론되는 최선근 의원은 내무복지 위원장으로 밀릴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새누리당은 다선 의원 부족로 야당에게 넘겨 줘야 할 의회운영위원장 자리에는 무색 무취한 의원 성향을 고려해 무소속 김남형 의원을 낙점하고 의사 타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실상 김 의원의 결심만 남은 상태라고 전해지고 있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good~ 14/06/28 [14:03] 수정 삭제  
  강릉을 아예 싹쓸이해서 먹어치워라~~~!
제10회 시의회를 감시할 시민단체를 만들 필요가 있슴!
포도청 14/06/26 [15:15] 수정 삭제  
  한심하다 님 글을읽고 부탁드립니다 강릉을 진정사랑한다면 강릉을 등지고 멀리 이사하시길....그렇게 글쓰시는게 강릉을 사랑하는게 아닙니다 흠집내고 상처주고 댓글로 사람목숨까지 잃게하는거 아시죠?
그저 한심할뿐이요
한심한사람 같으니라고,,,
ㅎㅎㅎ 14/06/26 [13:48] 수정 삭제  
  시의회만 아니고 검찰,경찰,언론까지 통제한다는 소문이 자자--하더만 ㅡㅡㅡ
한심하다 14/06/25 [19:25] 수정 삭제  
  권성동이는 국회의원 신분인데 기초의원들 데리고 실미도 부대장 노릇하나? 시의회 보직을 국회의원이 결정하고 지시하는게 말이돼? 이정도되면 강릉시 행정도 권성동과 측근(신*건설)들이 좌지우지 한다고 봐야 할거 아닌가. 시의회를 한손에 넣었는데 어찌 못 하리오.
참 한심스럽소. 시민들의 독립적인 대의기관 맞소? 강릉시의원 여러분
알려주세요 14/06/25 [11:46] 수정 삭제  
  최선근 의원은 왜 ?찌인가요? 권성동의원하고 싸웠나요? 말을 안들었나요
무색무취라 14/06/25 [11:23] 수정 삭제  
  무색 무취가 좋은거요? 나쁜거요? 결국 물에 물탄듯 남에 의견에만 따라다니는 사람이라는 뜻아니요?
허긴 그러니까 새누리당이 간택을 했겠지
 
광고
광고
[제22대 총선 /강릉] 민주당 김중남 후보 선대위 출범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