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완공을 목표로하고 있는 강릉 원주 복선전철의 마지막 구간인 강릉 도심구간 공사가 길을 잃고 갈팡질팡하고 있어 자칫하면 완공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강릉시가 요구하고 있는 도심구간 지하화가 기재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투자대비 경제성(B/C)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와 사실상 사업 진행이 불투명해 졌기 때문이다.
지난 5일 강릉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지하화추진위가 기획재정부를 찾아가 궐기대회를 한 후, 기재부 재정관리국장 등 관계관들과 강릉지역 인사들이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 기재부는 “대책회의 결과에 따라 방향을 설정, 적극 검토하고 연내에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을 강릉 지역 인사들에게 피력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하화추진위가 요구한 것은 11-3공구인 강릉 도심구간 사업을 예타 면제사업으로 분류하거나, 원주∼강릉 철도 연장사업으로 추가해 본 사업으로 추진해 달라는 것. 이에 기재부 관계자는 “요구한 내용에 대해서 검토한 후 방향을 설정하겠다”라는 입장을 추진위 측에 전달했다고 알려졌다.
이 결과에 대해 강릉시는 긍정적인 답변이라며 한껏 고무된 모습이었지만, 기재부 담당자는 “당시 답변은 찾아온 지역 주민들에게 원론적인 답변만 한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를 가지고 접근하면 안된다”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여 마치 확답을 한 것처럼 비춰지는 것에 대해 경계했다.
현 상황으로는 이달 말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나와도 강릉도심구간 지하화 사업이 성사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아 강릉시로서는 정치적 해결에 기대를 걸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따라서 강릉시는 도심구간 지하화를 관철 시키기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관변단체 등 인맥을 총 동원해 기재부를 압박하는 동시에, 한편으로는 이달 중으로 결정될 예비타당성 조사결과에서 투자대비 경제적 이득을 나타내는 비용편익분석(B/C) 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도 세웠다.
강릉시는 이것을 경제성을 높이는 방안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사실은 사업을 축소해 투자비용을 줄여 B/C의 수치를 높여 보자는 계산이다. 지금 당장 경제성을 높이기에는 불가능 하지만, 투자되는 사업비를 크게 줄이면 산술적 계산으로 투자대비 경제성(B/C) 비율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강릉시는 남강릉에서 현 강릉역까지 9.8㎞ 철도건설과 도심 구간 2.6㎞ 지하화, 반지하 역사 건설에 드는 비용을 약 3천 9백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 사업비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사업비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은, 전체 9.8㎞ 노선 가운데 동해선으로 연결되는 삼각선 철도 1.9㎞를 강릉시내구간 사업비에서 제외하고, 반지하 형태로 계획했던 신 강릉역사를 포기하고 지상건설로 전환해 사업비를 줄이고, 또 현 역사부지 6만여평 가운데 4만여평을 매각해 강릉시가 공사비 일부를 직접 충당하는 방안이다.
이렇게 되면 당초 예산보다 절반이 줄어드는 2천억 원으로 사업비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강릉시는 현재 예비타당성에 대한 최종 결론이 내려지는 올 12월 말일 전에 공사 내역을 조정해 사업비를 대폭 줄인 계획서를 다시 제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강릉시는 그야말로 이것 저것 다 빼고 역전 부지까지 팔아 공사비로 충당하겠다고 읍소하며 배수진을 치고있지만 이 마저도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강릉시가 급한 나머지 단지 도심구간 2.6km 지하화를 위해 나머지를 모두 포기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강릉 도심구간 지하화 사업에 대한 향방이 늦어도 올해 안에는 결정 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김남권 기자>